반응형웹인 마크쿼리로 스킨을 새로 꾸몄습니다.

Posted by [ 博學多食 ] 쪽빛아람
2014.05.20 13:26 2014


 블로그를 처음 시작할 때부터 마크다운을 사용하고 싶었습니다. 하지만, 굳이 설치형 워드프레스를 사용하고 싶지는 않았고, 설치형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그냥 티스토리를 사용하고 싶었습니다. 결론적으로 티스토리로 글은 쓰고 있었지만 제대로 꾸미는건 미뤄두고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더이상 미루지 말아야 겠다는 생각에 마크다운으로 티스토리에 글을 쓰는 방법을 찾다가 Leave Trades 님의 블로그에서 '마크다운으로 티스토리 포스트 작성하기' 글을 참고해서 일단 반응형웹인 마크쿼리를 적용한 스킨을 다운받아서 티스토리 블로그에 적용했습니다.


 html을 끄적여본것도 너무 오래된 일이라서 일단 상단의 메인이미지만 봄에 맞게 바꾸고, 상단 메뉴와 사이드바 메뉴만 우선 살짝 정리했습니다. 아직 저에게 맞게 다듬어야 할 부분도 많습니다. 마크다운으로 티스토리에 편하게 글을 올릴 수 있는 다른 방법이 있다면 지금의 스킨을 고집하지 않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변경하게 되더라도 html을 다시 살펴보게 된 것만으로도 의미가 있습니다. 블로그를 하면서 계속 html도 공부하지 않을꺼였다면 그냥 네이버 블로그를 사용했을테니까요.


 그런데, 부트스트랩 기반의 마크쿼리를 적용한 스킨을 티스토리에 입혔더니 정작 마크다운은 아직 써보지도 못했는데(지금도 그냥 티스토리 글쓰기 모드로 글 쓰고있습니다.) 생각지도 않았던 장점이 있습니다. 따로 모바일페이지 설정같은게 없어도 블로그에 접속하는 환경에 따라서 바로바로 최적화된 UI로 보여진다는 것입니다. 아직은 세세한 설정을 더 살펴봐야하겠지만, 일단은 이것만으로도 만족합니다. 다만, 반응형 웹을 사용하는경우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설정중에 사용 못하는 부분이 있어서 지금의 스킨을 계속 밀고갈지는 좀 더 공부해봐야겠습니다.


2014.5.28. 추가.

마크쿼리 한국어사이트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