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공유기를 허브로 사용하기

Posted by [ 博學多食 ] 쪽빛아람
2016.07.04 23:22 2016/iOS & OS X & IT



 스틱형 컴퓨터를 치과 체어의 모니터에 달아서 사용하려고 구입했는데, 무선랜 공유기에서 거리가 멀어서인지 스틱형 컴퓨터를 체어에 연결하면 제대로 신호를 잡지 못했습니다. 할 수 없이 방에서 사용하던 공유기를 치과에 가져가서 허브모드로 설정해서 신호를 잡아보니 체어에서도 신호가 잘 잡아졌습니다. 그러기 위해서 설정해줘야할 부분은 두 가지입니다. 우선 두 공유기를 연결해주기 전에 허브로 사용할 공유기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공유기 설정하는 방법은 아래 글에 간단히 나와있습니다.


2014/06/06 - [2014] - 유무선 공유기 안전하게 세팅하는 방법.

2015/07/24 - [2015/iOS & OS X & IT] - ipTIME 공유기 사용하시는분들 펌웨어 업그레이드 하세요!!



 공유기 설정으로 들어가고나면 '내부 네트워크 설정'이라는 항목으로 가시면 됩니다. 혹시 일부 공유기의 경우 '인터넷 공유기 모드 / 허브 모드'를 설정하는 기능을 지원하기도 합니다. 그런 경우에는 그 부분만 바꿔주시면 됩니다. 대부분의 경우에는 간단하게 지원하지 않지만 그런 경우에도 '내부 네트워크 설정'에 들어가서 아래 두 가지만 바꿔주시면 됩니다.



1. 내부 IP 주소 변경

 192.168.0.1 혹은 192.168.10.1 등의 주소로 되어있을텐데 기본 주소 말고 마지막 숫자를 적당히 바꿔주시면 됩니다. 저는 247로 바꿔줬습니다.[각주:1]



2. 내부 인터넷 설정 DHCP 서버 중지

 DHCP서버라는건 아이피를 할당해주는 기능을 뜻하는데 허브의 경우 그 기능이 필요없기 때문에 중지시키면 됩니다.



 두 가지 세팅을 바꿔주신 후에 공유기 세팅을 저장하시면 세팅된 공유기는 허브로 사용하도록 설정이 끝났습니다. 허브로 사용할 때는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WAN포트가 비활성화 되기 때문에 공유기 선을 WAN포트가 아닌 LAN포트로 연결해주셔야 합니다. 사용한건 유무선 공유기였지만 유선이 아닌 무선공유기능만 쓰면 되었기에 저는 세팅을 마무리한 후에 무선랜 세팅을 더해줬습니다. 확실히 기존의 공유기 위치보다 체어 가까이에 허브를 더해주었더니 신호를 잘 잡습니다. 치과 개원할 때 체어마다 커다란 일반 PC를 하나씩 달았는데, 모니터 뒤쪽에 스틱형 컴퓨터 하나로 해결되네요.




공유기 vs. 허브 vs. 라우터


 공유기를 허브로 세팅한 김에 머리 속에서 헷갈리게 했던 공유기·허브·라우터를 간단하게 정리해봤습니다. 


. 보통 집에서 많이 사용하는 공유기는 외부적으로 IP를 하나 받아오지만 내부적으로 연결되는 기기에 내부 IP를 할당해줄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 허브는 외부랑 연결되는거랑 상관없이 내부적으로 연결된 기기들을 서로 이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 라우터는 외부에서 여러IP를 받아서 해당되는 기기에 적절히 IP를 매칭해줍니다. 



 인터넷 서핑을 통해서 찾은 문서( 참고글 1 , 참고글 2 , 참고글 2 )들을 읽어보고 저 혼자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서 최대한 간단하게 정리한 공유기·허브·라우터의 개념입니다. 제가 짧게 정리한 개념은 잘못되었을 수도 있으니 정확히 알고싶은분은 링크를 따라가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사실 개념이 헷갈리는 가장 큰 이유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유무선 공유기가 여러가지 기능을 섞어놓은 기기라서 그런거긴 합니다.





  1. 치과에서 기본으로 쓰고있던 공유기는 IP TIME이었고, 가져간 공유기는 wevo라서 기본 내부IP주소가 달라서 그냥 사용할 수 있을줄 알았는데 안되더군요. 기본 세팅을 바꿔주고나서야 연결이 되었습니다. [본문으로]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