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TIME N702BCM 구입] 무선공유기 선택 요령

Posted by [ 博學多食 ] 쪽빛아람
2016.10.07 23:42 2016/iOS & OS X & IT


 방에서 사용하던 무선공유기를 치과에 가져가서 허브로 설치한 뒤 계속 무선공유기 없이 응급으로 맥북을 써서 무선랜을 사용하다가 드디어 무선공유기를 구입했습니다.


2016/07/04 - [2016/iOS & OS X & IT] - 인터넷 공유기를 허브로 사용하기


OS X의 인터넷 공유 기능을 사용해 맥을 무선 공유기로 사용하는 방법



공유기 구입


공유기 구입


 상당히 작은 제품이라고 알고있는데 상자는 상당히 큽니다. 깔끔한 포장이 마음에 듭니다.



공유기 구입


 상자를 열어서 내용물을 확인합니다.


공유기 구입


 종이가 세 장이나 들어가있습니다.


공유기 구입


공유기 구입


 공유기 크기 자체는 조그마합니다. 안테나가 세 개 달려있는데 공유기 안테나들이 실제로 얼마나 효과가 있는지는 늘 의문입니다. 제가 구입한 N702BCN은 유선랜 포트가 두 개 밖에 없는 제품이라 뒤에 포트가 세 개 밖에 안됩니다.


공유기 구입


 바닥면에 발열을 위한 구멍이 뚫어져 있습니다. 먼지가 쌓일테니 상판에 구멍을 낼 수야 없는일이지만, 아래쪽에 구멍이 있으면 발열이 잘 될지 의문입니다. 세로로 세워두면 제일 좋을듯하지만 따로 세울 수 있는 도구가 있지는 않습니다. 그냥 살포시 세워두긴 했습니다.


공유기구입


 여태까지 맥북에 꽂혀있던 랜선을 무선공유기에 꽂아주고 공유기 설정으로 들어갔습니다. 공유기 설치하는 방법은 예전에 블로그에 올린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14/06/06 - [2014] - 유무선 공유기 안전하게 세팅하는 방법.


2015/07/24 - [2015/iOS & OS X & IT] - ipTIME 공유기 사용하시는분들 펌웨어 업그레이드 하세요!!



무선공유기 선택요령


 사실 진작에 무선공유기를 사야지 했지만, 여태까지 미루고 있었던건 뭘 사야할지 선택을 못했기 때문입니다. 미루고 미루다가 이제서야 선택을 해서 구입을 했으니 제가 어떤 기준을 가지고 선택을 한건지 기록으로 남기려고 합니다. 무선공유기를 구입하시려는 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1. 어느 회사 제품을 구입할 것인가

2. 802.11n vs. 802.11ac

3. 부가기능

4. 칩셋도 확인해야해?


 저는 이상의 네 가지 기준을 가지고 ipTIME N702BCM이라는 무선공유기를 구입했습니다. 하나씩 설명하겠습니다.



1. 어느 회사 제품을 구입할 것인가


 무선공유기 회사는 많습니다. 한 때 설정의 편의성과 저렴한 가격을 무기로 ipTIME이 공유기의 대명사격인 시절도 있었지만, 요즘은 다른 회사 제품들도 설정이 어렵지 않습니다. 애플에서 나온온 제품이나 ASUS나 넷기어에서 나온 공유기들은 십만원을 훌쩍 넘어가는 가격입니다. 집이 40평이 넘어가는데 한 대의 무선공유기만 사용하고 싶으신 경우가 아니라면 일반 가정용으로 십만원이 훌쩍 넘어가는 공유기를 구입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그리고 고급형 공유기를 구입하시는게 아니라면 현재까지는 ipTIME이 가장 무난합니다.



2. 802.11n vs. 802.11ac


 가장 고민해봐야하는 부분이 11n과 11ac 중 어디까지 지원하는 무선공유기를 구입할 것인가 하는 점입니다. 이 둘은 와이파이 통신 규격입니다. 11n은 2.4GHz에 11ac는 5.0GHz에 각각 대응합니다. 최대한 간단하게 설명하면 11n보다 11ac가 뒤에 나왔고 최대속도가 몇 배 더 빠릅니다. 그리고 주변에 공유기가 많은 경우에 간섭을 적게 일으킵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아이패드와 아이폰은 11ac를 지원합니다. 하지만 전 11n까지만 지원하는 제품을 골랐습니다. 제가 구입한 무선공유기의 이름 N702BCM에서 가장 앞에 있는 영어 N이 11n까지 지원한다는 뜻입니다. 11n 무선공유기를 구입한 이유는 두 가지 입니다. 


 첫 번째 이유는 방에서 사용하는 인터넷 회선이 11n으로 충분한 속도를 지원하기 때문입니다. 소위 말하는 기가인터넷을 사용하는 경우라면 11ac를 사용하는게 좋겠지만, 그게 아니라면 11n으로도 충분합니다.


 두 번째 이유는 11ac를 사용하는 인터넷 공유기가 더 비싸기 때문입니다. 첫 번째 이유에서 밝혔듯이 외부에서 들어오는 회선의 속도가 충분하지 않은 상황에서 필요이상의 기능인 11ac를 지원하는 공유기를 구입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습니다.



3. 부가기능


 무선공유기의 기본 기능은 외부에서 들어오는 인터넷 회선을 무선와이파이로 뿌려주는 것입니다. 그런데 요즘 고급형 무선공유기들 중에 NAS기능을 지원하는 제품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전문적인 NAS기기보다야 성능이 떨어지겠지만 일반인이 사용하기에는 충분합니다. 이 경우에는 굳이 외부회선과 관계없이 와이파이망 안에서 파일을 주고받을 수 있을터라 NAS기능이 딸린 11ac지원 공유기를 구입할까 고민했었습니다. 고민만 하고 구입하지 않은 이유는 맥북에서 사용하는 파일 시스템이 윈도우랑 달라서 ipTIME 공유기가 맥북용 외장하드를 지원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집에서 IPTV를 시청하시는 분들은 인터넷공유기가 멀티캐스팅을 지원하는지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ipTIME의 경우에 IPTV회사별로 지원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ipTIME 제품 비교



4. 칩셋도 확인해야해?


 바로 위 ipTIME 제품 비교표를 보시면 제일 끝에 칩셋이 어느 회사제품인지 나와있습니다. 일반적인 경우에 칩셋까지 신경쓸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전 주로 애플 제품을 사용할꺼라서 애플 제품에 브로드컴 칩셋이 들어갔다는 정보를 듣고 브로드컴 칩셋을 사용한 무선공유기를 선택했습니다. 공유기 이름 N702BCM에서 끝의 BCM이 브로드컴 칩셋이 들어갔다는 뜻입니다.





 무선 공유기는 종류가 너무 많아서 오히려 선택이 어렵습니다. 절대적인 기준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몇 가지 기준을 제시했으니 혹시라도 새로 무선공유기를 구입하실 분들께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티스토리 툴바